(러브 신드롬 3(Love Syndrome III: Uncut Version, รักโคตร ๆ โหดอย่างมึง III เวอร์ชั่น uncut ∥ 태국BL드라마, 로맨스, LGBTQ+ ∥ 12부작 ∥ 2023.04.29.~06.10. ∥ 18+등급 ∥ 원작 : Yeo Nim(ยอนิม)의 웹소설 시리즈 사랑 증후군 3권 "Love Syndrome 3"(รักโคตรๆ โหดอย่างมึง) ∥ 감독 : Marut Sarowat ∥ 출연배우(등장인물) : 리롱쉬, Lee Long Shi, 李龙世(Day) / 프랭크 타낫사란 삼홍라이, Frank Thanatsaran Samthonglai(Itt) / Art Tinwiphat Khueankaew(Gear) / Rossi Nonthakorn Chatchue(Night) / Tuss Thotsawat Sing-uppo(Neil) / Kokliang Parinya Angsanan(Nik) / Hearth Chindanai Dechawaleekul, 鄭聰智(Nan) / Non Ratchanon Kanpiang(Mac) / Rhiskey Rusharnon Whongkomonl(Ball) / Bew Narongdej Kulkietchai(Phi) / Park Thundech Siriwattanarat(Kim) / A Passin Reungwoot(Kamol) 등)
‘러브 신드롬 3(Love Syndrome III)’에는 총 4커플이 등장한다. 메인 커플인 데이&잇(LongFrank)과 사이드 커플인 기어&나이트(ArtRossi), 난&맥(TussKokliang), 닐&닉(HearthNon)이다. 이들 중 닐&닉은 제외하곤 유독하게 만나 연인이 된 케이스들이다.
● LongFrank : 데이(Day)&잇(Itt)
잇이 친구인 기어에게 동생 나이트를 성폭행하게 만든 걸 알게 되자 데이는 잇에게 복수하기 위해 접근한다. 데이는 잇을 꼬셔 방으로 유인한 후 심하게 폭행한다. 더불어 성폭행까지 한 데이는 이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남긴다. 데이는 처벌과 보상을 통해 잇을 통제한다. 처벌은 신체적, 정신적 학대이고 보상은 케이크이다. 그러면서 둘은 연인이 된다.
잇을 사랑하게 된 데이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데이는 어릴 적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나이트를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도 웃는 얼굴을 보인 적이 없다. 그런데 잇을 사랑하게 되자 다른 사람들에게도 진실하게 웃고, 진심으로 기분 좋게 웃을 수 있게 된다. 친절하고 자상한 사람이 된다.
데이에게 잇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데이는 강박적인 소유욕으로 잇이 완전히 자신에게만 의존하도록 만들어버린다. 데이는 자신이 허용하는 몇 가지 외에는 잇이 하지 못하게 해서 잇은 데이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돼버린다. 보상으로 주는 케이크는 잇에게 데이의 사랑을 의미하기 때문에 잇은 데이가 사주는 케이크를 매일 먹어야만 안심할 수 있게 된다.
잇은 지나칠 정도로 소리를 지르고 징징거리며 밤낮으로 데이에게 케이크를 사달라고 졸라댄다. 잇의 이런 행동을 완전히 자신에게만 의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이는 기꺼이 감수하고 인내한다. 나이트와 기어는 이런 데이와 잇을 보며 혀를 내두른다.
하지만 데이가 교통사고를 당한 후 3년 간의 기억을 모두 잃어버리면서 상황이 완전히 달라진다. 데이의 폭력성이 되살아난 것이다. 데이는 잇과 연인이 되면서 잇에게 주먹을 휘두르지 않겠다고 약속했었다. 하지만 단기기억상실인 데이는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 채 거침없이 잇에게 폭력을 휘두른다. 그런데도 잇은 데이의 무례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받아내면서 아무리 상처가 되는 말을 해도 참아내며 최선을 다해 데이를 보살핀다.
데이는 잇을 기억하지 못하면서도 그게 누구이든 잇에게 접근하거나 말을 걸면 과잉보호하며 질투심을 강하게 드러낸다. 그때마다 데이의 기억이 하나씩 되살아난다. 나이트는 일부러 데이가 잇에게 질투심을 느끼는 상황을 만들면 기억이 되살아날지도 모른다며 데이를 자극할 계획을 세운다.
● ArtRossi : 기어(Gear)&나이트(Night)
나이트는 데이의 동생이다. 기어는 잇에게 부탁받아 나이트를 성폭행한다. 그랬건만 현재는 둘이 사귀는 사이다. 기어와 나이트가 동거하며 알콩달콩 살고 있지만 그다지 건강한 관계로 보이진 않는다.
● HearthNon : 난(Nan)&맥(Mac)
잇을 짝사랑하고 있던 맥은 6년 전 잇의 여자친구 민을 유혹해서 잇과 민이 헤어지게 만들었다. 그리곤 잇을 만나 사실은 자신이 사랑하는 건 민이 아닌 잇이라고 고백한다. 잇이 맥에게 강제로 성추행 당하려는 찰나 데이가 나타나 잇을 구해내고 맥을 폭행한다. 데이는 맥을 부하인 난에게 알아서 처리하라고 줘버린다.
난은 맥을 감금해 놓고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폭력을 저지르기 시작한다. 심지어 자신의 성노예로 삼아버린다. 비록 맥이 자신에게 못할 짓을 저질렀지만 잇은 난을 만날 때마다 맥을 풀어주라며 화를 낸다. 하지만 맥을 좋아하게 된 난은 맥을 풀어주고 싶지 않다. 결국 어쩔 수 없이 맥을 집으로 돌려보내지만 맥은 난의 곁으로 다시 돌아온다. 그리고 둘은 연인이 된다.
● HearthNon : 닐(Neil)&닉(Nik)
4커플 중 그나마 상대적으로 건강하다. 닉은 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치근덕거리는 걸 좋아한다. 닐은 닉이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심리적 원인을 알고 있기에 질투하지 않고 사랑하는 닉을 잘 돌보기 위해 노력한다.
● 감상
○ 롱프랭크(LongFrank) CP만 보면 참 괜찮은데 드라마가 CP의 매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 심지어 NC신과 키스신에서도 롱리&프랭크의 케미스트리가 살아나지 못한다. 그런데도 롱프랭크가 출연한 드라마 중 그나마 ‘러브 신드롬 3’가 가장 괜찮다는 게 안타깝다.
○ 이 드라마는 왜 메인 커플인 데이와 잇의 의사소통 방식을 서로 소리 지르고 싸우는 것으로 만들어버린 것일까? 잇의 울음소리는 볼 때마다 짜증스럽고 억지스럽다. 심지어 프랭크가 연기를 못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기억이 되살아날 때마다 보이는 롱리의 연기도 어색하고 불안해 보인다.
○ 데이&잇, 기어&나이트, 난&맥은 스톡홀름 증후군으로 엮인 관계다.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가해자가 친절한 모습을 보일 때마다 피해자의 자아는 이를 유일한 생존 방법으로 여기게 된다. 따라서 가해자와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고 가해자의 폭력적 행동을 합리화하게 되는데 이는 가해자를 증오하는 것보다 클 수 있다. 이렇게 공포심으로 인해 극한 상황을 유발한 대상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는 현상이 스톡홀름 증후군이다. 리롱쉬에게 꽂혀서 보긴 했지만 드라마가 전반적으로 너무 폭력적이라 뒷맛이 개운하진 않다.
○ 건강한 커플이 없다. 스톡홀름 증후군을 로맨틱하게 보이려는 의도는 좋지 않다. 심지어 너무 많은 캐릭터가 성폭행을 편안하게 여기는 것처럼 보인다. 전반적으로 폭력적이고 유해한 드라마다.
○ 롱리가 무에타이 트레이너 출신이어서 액션신이 좋다.
○ 잇은 마성의 게이일까? 잇에게 너무 많은 남자들이 꼬인다. 잇에게 반한 남자들만 5명이나 된다. 하지만 잇이 마성의 게이라는 걸 제대로 구현해내지 못해서 설득력이 없다.
○ 악역인 파이의 광적인 웃음이 너무 어설퍼서 만화처럼 보인다. 약한 악역은 전혀 위협감을 주지 못한다. 파이의 분량은 시간 낭비다.(5점 만점에 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