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비밀스러운 사랑, 마이 시크릿 러브(My Secret Love, แอบจองรัก) ∥ 태국BL드라마, 학원물, 로맨스, LGBTQ+ ∥ 12부작 ∥ 2022.05.28.~08.20. ∥ 15+등급 ∥ 원작 : Jaime의 소설 Secret Admirer(แอบมอง แอบจองรัก) ∥ 감독 : 자이 누타몬 이미암(Zaii Nuttamon Yimyam) ∥ 출연배우(등장인물) : 플룩 차차완 지트락스탐, Fluk Chatchawan Jitraxtham(Mek) / 어스 티라팟 루앙리트쿨, Earth Teerapat Ruangritkul(Kim) / Por Patsakon Chaowana(Bear) / 윷 크리차다윳 타위차이 왓, Yut Kritsadayut Thaweechaiwat(Bomb) / Bew Sitthikarn Akkarapolawat(Park) / Daniel Cheng Yu Chang(Lee) / 보트 용윳 텀뚜오, Boat Yongyut Termtuo(Tim) / Kenji Sivarut Jarupongtavit(Mai) / Prae Phimaraya Attavipach(Kiw) / Pearmai Thunrawee Tiwacharoenpat(dao) / Benz Panupun Vongjorn(Yim) / Ball Pakin Sion(Jatt) 등)
‘나의 비밀스러운 사랑(My Secret Love)’엔 4커플이 등장한다. 네 커플 모두 케미스트리가 좋고 귀엽다. 캠퍼스 로맨스인 만큼 사랑뿐만 아니라 우정도 다뤄서 볼만하다.
● 줄거리
인문학부 2학년인 김(Kim)은 학생회 회장으로 근면 성실하다. 김은 친구이자 학생회 임원인 봄(Bomb), 리(Lee)와 함께 ‘Say No SOTUS’ 캠페인을 하기 위해 총장을 찾아간다. 총장은 선배들이 신입생들에게 가혹 행위를 하는 걸 막기 위한 취지임을 알자 적극 지지한다.
영상학부 4학년인 멕(Mek)은 즉흥적이고 감정적이다. 멕은 친구인 베어(Bear), 박(Park)과 함께 썬더스카이(Thunderous Sky)라는 콘텐츠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콘텐츠의 주제는 몰카인데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들 정도로 심한 장난으로 구성돼 있다. 1학년 때부터 운영해서 ‘우박’이라는 팬클럽도 있다.
어느 날 썬더스카이는 김을 상대로 몰래카메라를 찍어 올린다. 이로 인해 김은 주도자인 멕에게 적개심을 갖는다. 썬더스카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Say No SOTUS’를 우스꽝스럽게 패러디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찍어 올린다. 이 과정에서 썬더스카이의 팬인 봄이 촬영에 참여했다가 기절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이 장면을 한 유튜버가 비난하는 영상을 올리면서 총장의 분노를 산다.
총장은 썬더스카이와 학생회가 협력하여 ‘Say No SOTUS’의 뮤비를 찍어서 올리라고 지시한다. 그렇지 않으면 멕, 베어, 박은 정학 처분하고 김, 봄, 리에겐 임원직을 박탈하겠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이들은 협력하여 뮤비를 찍기 시작한다. 다행히 뮤비 영상은 폭발적인 인기를 끈다.
특히 촬영 중에 멕과 김이 실수로 넘어지면서 입술 박치기한 영상을 누군가가 올리자 더 대박을 친다. 둘의 케미스트리는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총장은 엄청난 조회수에 기뻐하면서 성별과 사랑에 개방적인 대학이라는 이미지를 만들고 대학의 인기도 높일 수 있는 기회라며 멕과 김에게 BL콘텐츠를 만들라고 지시한다. 정학 처분과 학생회 해산은 그 후에 철회할 거란다.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썬더스카이와 학생회는 BL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다.
◎ FlUkEarth : MekKim(멕김)
몰카를 찍으면서 원수가 됐던 멕과 김은 서로 옆집에 살고 있단 걸 알게 된다. 둘은 오토바이로 등하교를 함께 하면서 점점 친해진다. 그러다가 멕김으로 BL콘텐츠를 찍으면서 호감을 갖게 된다. 총장이 멕 대신 팀킴으로 BL콘텐츠를 찍으라고 하자 질투가 난 멕은 영상 촬영 중에 팀에게 새우 페이스트를 먹이는 몰카를 찍는다. 그 바람에 새우 페이스트 알러지가 있는 팀이 죽을 뻔한 일을 겪는다.
킴은 멕에게 그동안 썬더스카이가 해온 몰카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지적하며 화를 낸다. 이 사건을 계기로 멕은 그동안 자신이 해왔던 심한 장난이 좋은 행동이 아님을 깨닫고 몰카를 그만 찍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총장은 썬더스카이의 정학도 풀어주고 학생회도 해산하지 않기로 하면서 BL콘텐츠를 더 이상 만들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대신 GL콘텐츠를 새롭게 기획하면서 멕과 김은 총장에게서 자유로워진다.
식물 관리를 좋아하는 멕은 호주에 있는 조경학 코스에 원서를 넣었다가 합격 통보를 받는다. 그 상황을 모르는 김이 멕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하자 멕은 주저하며 답변을 하지 못한 채 며칠을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장거리 연애가 싫어서 여자친구와 헤어졌던 경험이 있는 멕은 결국 호주 유학을 포기하고 김을 선택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김은 멕에게 헤어지자고 말하며 멕을 밀어낸다. 김에게 실연당했다고 생각한 멕은 호주로 유학을 떠나고 만다.
◎ PorYut : BearBomb(베어봄)
봄은 오래전부터 썬더스카이의 열성 팬인 우박이다. 베어를 짝사랑하는 봄은 몰카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봄을 응원하는 댓글을 단다. 자신의 인기가 늘 부족한 것 같아 위축되어 있는 베어는 댓글이 올라올 때마다 자신을 응원하는 댓글을 찾아 읽는다.
봄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식당에 간 베어는 얼굴은 모르지만 댓글을 달아주는 팬이 있다며 그 팬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봄은 베어가 말하는 사람이 자신인 줄도 모르고 상심한다. 그러다 베어가 봄의 이름을 물어보면서 댓글을 단 사람이 봄인 걸 알게 된다.
썬더스카이를 하지 않게 되면서 베어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한다. 봄은 베어의 단순하고 바보같은 점을 좋아한다며 그 부분을 살려 콘텐츠를 만들어보라고 조언한다. 베어의 엉뚱하고 순수한 콘텐츠는 꾸준히 독자가 늘어난다. 봄이 좋아한다고 고백하면서 둘은 사귀기 시작한다.
◎ BewDaniel : ParkLee(박리)
고등학교 때 박에게 반한 리는 박의 사진을 찍어서 선물로 주면서 박과 사귀게 된다. 리 때문에 사진에 관심을 갖게 된 박은 늦게 시작했음에도 사진공모전에서 리를 이기고 상을 받게 된다. 박을 좋아하면서도 박을 질투하는 자신이 싫어서 슬펐던 리는 사진을 그만두게 된다.
방송학부에 다녔던 리는 인문학부에 재입학하면서 김과 같은 학년이 된다. 썬더스카이와 협력하며 콘텐츠를 만드는 중에도 리와 박은 친구들에게 연애 사실을 숨긴다. 박은 연애 사실을 공개하고 싶어하면서도 리의 마음을 존중해준다.
리가 연애 7주년 기념을 몰래 준비하는 과정에서 박은 리의 비밀스러운 행동을 바람 피는 거라고 오해한다. 둘 사이에 잠깐 위기가 오지만 금세 오해가 풀리면서 둘의 사이는 더욱 돈독해진다. 리는 그동안 박과 비교당하는 게 두렵고 그때마다 박을 질투하면서 박과 자신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자신이 싫었다고 박에게 고백한다. 리는 그런 박을 따듯하게 안아준다. 둘은 서로의 친구들에게 연애 사실을 공개한다. 그리고 박은 리 대신 몰래 사진공모전에 리의 이름을 접수한다.
◎ BoatKenji : TimMai(팀마이)
이 커플만 썬더스카이나 학생회와 관련이 없다. 호텔 회장의 아들인 팀은 남성 패션 콘텐츠를 운영해서 유명해진 인싸다. 마이는 팀의 매니저를 맡고 있다.
고등학교 때 마이는 까칠한 팀에게 유일한 친구였다. 어느 날 마이는 팀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한다. 팀은 마이를 잃고 싶지 않아서 이렇게 대답한다. “미안해. 난 우리가 영원히 이대로였으면 좋겠어. 남자친구는 헤어질 수 있지만 친구는 그만두지 않아도 되잖아. 난 차라리 이기적인 사람이 될래. 너하고 평생 같이 있고 싶으니까.” 그 이후 마이는 친구이자 매니저로서 항상 팀 옆을 지킨다.
그런데 팀이 고모인 총장에게 부탁해서 팀킴으로 BL콘텐츠를 만든다. 질투가 나면서도 팀이 질투하냐고 묻자 마이는 아니라고 답한다. 새우 알러지 때문에 병원에 실려갔던 팀을 마이가 밤새 간호하자 팀은 마이에게 아무 데도 못 가게 할 거라면서 플러팅을 해댄다.
마이는 그런 팀에게 이렇게 말한다. “너무 힘들다가도 네가 나 없이는 살 수 없다는 말을 들으면 동시에 기쁘기도 해. 그건 내가 필요하단 거니까. 그래서 참기로 했어. 어릴 때부터 난 항상 너를 친구 이상으로 생각해왔어. 팀 생각해 본 적 있어? 내가 네 인생에 더는 없다면 넌 어떻게 살 것 같아? 아니면 생각해 본 적도 없나? 넌 날 당연하게 여기니까. 내가 항상 있을 거라고 생각하니까.”
그런 마이에게 팀이 키스한다. 그러면서도 팀은 좋아한다거나 사귀자는 말을 하지 않는다. 마이는 다 이해한다며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린 영원히 친구니까 널 떠나지 않겠다고 말한다. 다음날부터 마이의 행동이 달라진다. 팀에게 거리를 두기 시작하고 다른 학우가 꼬시려고 다가오자 만나러 가기도 한다.
팀은 혼자 있을 때마다 학우들에게 마이 없이 혼자 있는 게 낯설어 보인다는 말을 듣기 시작한다. 친구가 하나도 없던 팀에게 마이는 유일하게 친구가 되어줬다. 팀은 마이를 더 이상에 곁에 두지 못할까 봐 공포에 가까운 두려움을 느낀다. 결국 팀은 마이에게 고백하고 둘은 사귀게 된다.
● 감상
◎Fluk&Earth(멕&김)가 메인 커플이지만 서브커플인 Bew&Daniel(박&리), Por&Yut(베어&봄), Boat&Kenji(팀&마이)의 비중도 만만치 않다. 네 커플 모두 케미스트리가 좋다. 재밌는 건 멕의 친구는 다 ‘공’이고 김의 친구는 다 ‘수’다.
◎ BL콘텐츠로 대학을 홍보하는 총장이 과연 있을 수 있을까? 총장은 멕김의 티셔츠를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고, 중간에 멕김 커플에서 팀김으로 커플을 바꾸기도 한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한다. “BL에서는 한 커플을 영원히 엮을 필요는 없다. 커플은 두 사람이 만들어 내는 케미스트리와 적합성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총장의 행위는 BL현상과 가짜 로맨스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풍자해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멕김 커플 또한 마찬가지다. 멕김은 BL콘텐츠를 만들면서 팬들 앞에서는 서로 좋아하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뒤에서는 서로를 원수처럼 대한다. 영상 속 로맨스는 가짜이며 팬들을 위해 만들어 낸 환상이다. 그러면서도 멕은 자신의 인기가 올라가자 기뻐한다. 이는 BL 커플 중 사이가 좋지 않은 BL 커플을 풍자한 것이라 볼 수 있다.
◎ 허술한 스토리와 인위적인 갈등 등의 결함은 있지만 시끌벅적하고 유쾌한 분위기와 로맨틱함이 화면을 가득 채운다. 분위기 자체도 생동감 넘친다. 네 커플 모두 애정 넘치는 키스와 일상에서 편안하게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줘서 좋다.
◎ 네 커플의 서사가 다 재밌지만 그 중 멕김과 팀마이 커플이 가장 재밌다. 하지만 켄지가 마이역을 맛깔나게 소화하지 못한 게 아쉽다. 어스는 투문즈2의 와요보다 김 역할이 훨씬 잘 어울린다. 와요는 어스와 너무 안 어울리는 캐릭터였다. 전체적으로 연기를 다 잘하는 건 아니지만 나름대로 캐릭터에 잘 어울려서 볼만하다.
◎ 사실 ‘나의 비밀스러운 사랑(My Secret Love)’처럼 혐관 로맨스, 짝사랑, 우정, 배움, 성장 등을 다룬 캠퍼스물은 진부하더라도 실패하기 어렵다. 클리셰가 난무하더라도 재밌는 요소들을 섞어놓아서 마치 종합선물 같은 느낌이다. 무엇보다 박리와 멕김의 해피엔딩 방식이 좋다.(5점 만점에 4점)